연구 윤리 규정

컨텐츠 내용입니다.
Untitled Document

연구윤리규정

2005. 11. 05 제정
2017. 08. 22 개정
2021. 03. 19 개정

제 1조(목적)
본 규정은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이하 “학회”) 회원의 연구 및 학술활동, 심사 업무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수행함으로써 연구윤리를 강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용어 정의,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심의, 연구윤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처리절차 및 사후관리 대책, 표절검증 절차 및 연구윤리 서약 등을 다룬다.

제 2조(연구자의 윤리)
연구자는 책임있는 연구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준수해야 한다.
1. 연구자는 정보를 정직하게 전달하고 연구과정 전반에 대해 거짓이나 꾸밈이 없는 정직 성이 필요하다.
2. 연구자는 연구결과를 정확하게 보고하고 사실을 명확히 밝히는 정확성이 필요하다.
3. 연구자는 사회적 계층과 문화가 다른 집단의 학문적 업적에 대하여 편견 없이 인정하고, 새로운 연구문제, 사고체계 및 접근법에 대해 편견 없이 검토하는 객관성이 필요하다.
4. 연구자는 연구 대상 개개인이 식별될 수 있는 자료를 익명화하여 보고하여야 한다.
5. 연구자는 다른 학술지나 단행본 등에 게재한 논문을 중복 게재하지 않아야 한다.
6. 연구자는 부정행위가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경우 적절한 방법으로 이를 학회에 보고해야 한다.
7. 연구자는 자신의 주장을 반박하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발견하면, 자신의 오류를 수정하 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8. 연구자는 출판된 연구결과물에서 중대한 오류가 발견되면, 정정, 취소, 정오표 등 적절한 출판수단을 사용하여 오류를 바로잡아야 한다.
9. 연구자는 자신의 이익과 타인 또는 타 기관의 이익이 상충하거나, 상충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이를 공표하고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제 3조(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용어 정의 )
연구부정행위라 함은 연구를 제안, 수행, 심사하거나 연구결과를 보고하는 과정에서 행하여진 위조, 변조, 표절 및 중복게재,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행위 등을 말하며 그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위조 :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들고 이를 기록하거나 보고하는 행 위
2. 변조 : 연구와 관련된 재료, 장비 및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 또는 연 구결과를 임의로 변경하거나 누락시켜 연구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3. 표절 :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결과 또는 기록 등을 적절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 용하는 행위
4. 중복게재 : 동일한 내용의 연구결과물을 다른 주제로 바꿔서 중복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 다.
5.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행위 :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학문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 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학문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 을 부여하는 행위

제 4조(기관생명윤리위원회 심의)
1. 인간을 대상으로 수행된 임상실험은 참여자의 서면동의가 있어야 하며, 모든 연구과정이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승인 하에 수행되어야 한다.
2. 동물을 이용한 실험은 심사위원의 요청이 있을 시는 동물실험윤리에 관한 내용을 심의한 해당기관의 위원회나 기관장(또는 부서의 장)의 승인사항 또는 동물실험지침을 제시하여 야 한다.

제 5조(연구윤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회 내에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1. 위원회는 회장, 부회장, 연구윤리위원장, 편집위원장, 학술위원장을 포함하여 5인 내외로 구성한다.
2. 위원장 및 위원은 회장이 임명한다.
3. 위원장 및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4. 위원회는 회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또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위원장이 소 집한다.
5. 위원회는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6. 위원회의 심의 대상인 연구에 관여하고 있는 위원은 그 연구와 관련된 심의에 참여할 수 없다.
7. 위원장은 심의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연구책임자 혹은 관리책임자에게 자료의 제출 또는 보고를 요구할 수 있다.
8. 위원장 및 위원은 심의와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하여 비밀을 준수해야 한다.

제 6조(연구윤리위원회의 심의사항)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회와 관련된 논문, 계획서, 보고서 등에 대하여 제기된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2. 논문 투고자와 동일기관 소속 심사자의 심사 배제 규정 엄수 사항
3. 학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온오프라인 연구윤리 교육에 관한 사항
4. 학회와 관련된 연구 정직성, 정확성, 익명성에 관해 제기된 고발사항
5. 학회와 관련된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조사
6. 기타 위원장이 부의하는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제 7조(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처리절차 및 사후관리 대책)
1. 학회와 관련된 연구윤리 위반이 고발된 경우, 위원회는 그 혐의에 대한 적절한 조사와 처리를 해야 한다.
2.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조사는 기밀을 유지하고, 학회의 이익에 반하지 않아야 한다.
3. 연구윤리 위반 혐의를 받는 자는 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위원회는 이를 적절히 보장해야 한다.
4.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조사의 결과는 학회에 보고해야 하며, 그 기록은 처리가 종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3년간 학회에 보관한다.
5. 위원회는 필요한 경우 연구윤리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자를 출석시켜 자신을 보호하고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6. 조사결과 연구윤리 위반이 확정될 경우, 이를 공표하고 다음과 같이 조치한다. 1) 연구윤리를 위반한 논문은 학회지 게재를 불허한다. 게재 논문의 경우에는 학회지의 논문 목록에서 삭제하고, 학회는 이 사실을 회원 및 관련 학술기관에 공지한다.
2) 연구윤리를 위반한 논문의 저자에게는 이후의 학회지 논문투고를 최소 3년 이상 금지 한다.

제 8조(표절검증 절차 및 연구윤리 서약)
1. 연구자는 논문투고 시 논문표절방지시스템(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논문유사도검사 서 비스)을 활용하여 표절 검증을 완료한 결과지를 제출한다.
2. 표절률은 30%를 넘지 않아야 한다.
3. 연구자는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 내 저작권 활용 동의서를 제출한다.
4. 연구자는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 내 연구윤리 자가점검 항목을 확인한 연구윤리 서약서를 제출한다.